무제 문서
 
 
Untitled Document
- 실무자교육
- 산재보상보험법 문제점과
개선방안 마련을 위한
토론회
- 전국산재장애인단체
연합회 수련회
무제 문서
 
 
 
   
  1. 실무자교육

사업목적
   산재장애인단체 조직, 재무, 민원상담 실무자를 대상으로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직무교육을 실시해 산재단체의 건전한 발전을
도모한다.

사업계획 : 년 1회

프로그램 내용
   ① 상담의 원리 : 상담은 학문적으로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실천적 활동으로 상담가가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.
   ② 면접상담의 기법 : 내담자의 심리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자하는 적응상태가 어느 경로를 거쳐 가는지와 내담자의 성향 및
   목적 등에 따라 상담자는 적합하게 필요한 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.
   ③ 상담사례분석 : 상담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경험적인 기술을 습득하고,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상담을 실시하도록    한다.
   ④ 산재보험제도의 개요 : 산재보험제도의 형성배경 및 성격, 목적 등을 살펴봄으로써 산재보험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도록
   한다.
   ⑤ 산재보험실무 : 업무상재해의 인정기준, 산재장해판정 실무, 산업재해의 소송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.
   ⑥ 정부의 산재보험정책 :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산재보험정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.
   ⑦ 화합의 시간 : 참가자의 화합 및 단합을 위한 레크레이션 및 캠프파이어 시간을 갖도록 한다.

기대효과 : 산재장애인단체 실무자 교육을 통해 산재장애인단체간의 업무 표준화, 투명성 및 효율성을 제고한다.

< 실무자교육 모습 >


2. 산재보상보험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

사업목적
   산업재해 및 장애인 관련제도와 법률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함으로써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산재장애인의 권익을 옹호하며,
산재장애인 복지의 발전을 위한 의견을 제시해 정부정책에 반영함으로써 복지증진에 기여한다.

참여대상 : 관련분야 정부부처, 유관기관, 학계, 노동계인사, 산재장애인단체장 및 회원 (약 250명)

토론회 내용
   ① 산재보험 요양관리실태와 합리화 방안 - 박수경(대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)
   ② 산재노동자의 입장에서 본 재활의 문제점 - 장종길(경남산업재해장애인협회 추진위원장)
   ③ 한국노총의 제도개선방안을 중심으로 - 김순희(한국노총 산재보상국장)
   ④ 산재보험의 소송적 의미 - 한기준(변호사)
   ⑤ 법 제도측면의 문제점에 관하여 - 김완식(공인노무사)

기대효과 : 산재장애인 중심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을 반영하도록 하고, 산재장애인의 복지증진에 기여한다.

< 산재보상보험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모습 >


3. 전국산재장애인단체연합회 수련회

사업목적
   산재장애인과 그 가족의 의식 개선 및 정신력 강화를 통한 단합을 유도하고 사기를 진작시켜 재활의지를 고취하며 사회복귀를 촉진시킨다.

사업계획 : 년 1회

참여대상 : 회원 단체, 회원 및 그 가족(약 100명)

프로그램 내용
   ① 유공자 표창 : 우리 전산련 및 회원단체 발전에 헌신적인 봉사정신으로 산재장애인의 권익신장과 복지향상에 기여한 
   유공회원을 표창한다.
   ② 산재장애인단체의 바람직한 활동방향 :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산재장애인의 바람직한 활동방향 및 조직 강화를 위한 
   강의를 듣는다.
   ③ MMTI 검사 : 심리적 문제의 심각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, 자신을 보다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.
   ④ 노동가요 배우기 : 노동가요 및 율동을 배운다.
   ⑤ 레크레이션 및 캠프파이어 : 참가자의 화합 및 단합을 위한 친교의 시간을 갖는다.

기대효과 : 산재장애인의 화합 및 자립의지를 고취시킨다.

< 전국산재장애인단체연합회 수련회 모습 >